컴퓨터 전원 안켜짐 컴퓨터 부팅 안될 때 해결하는 3가지 상황

Photo of author

By 요담

컴퓨터 전원 안켜짐 컴퓨터 부팅 안될 때 해결하는 3가지 상황

컴퓨터 전원 안켜짐


오늘날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업무를 보기도 하고 취미를 즐기기도 하는 등 이제는 컴퓨터가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았다. 하지만 매일같이 사용하는 전자제품인 만큼 종종 컴퓨터 전원이 켜지지 않거나 화면이 들어오지 않는 등 고장나기도 하는데 이럴 땐 정말 당황스럽다. 이번 글에서는 3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컴퓨터 부팅 안될 때 대처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한다.

1. 컴퓨터 전원이 아예 켜지지 않는 경우

첫번째는 컴퓨터 전원이 아예 켜지지 않는 상황으로, 전원 버튼을 아무리 눌러봐도 반응이 없을 때다. 컴퓨터 전원 안켜짐 현상은 대부분 파워서플라이 또는 메인보드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거나 전기 공급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한다.

멀티탭


우선 멀티탭을 사용하는 경우 멀티탭에 스마트폰 충전기나 모니터를 연결하여 전기가 제대로 들어오고 있는지부터 확인을 하고, 전원 케이블에 단선이 발생했거나 접촉 불량이 없는지 확인한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컴퓨터를 놓은 경우, 동전형 건전지가 방전되어 정상적인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 메인보드에 위치한 동전형 건전지를 교체해보도록 하자.

파워서플라이 테스트


여기까지 진행했음에도 전원 자체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파워서플라이나 메인보드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 위 사진과 같이 클립을 잘라 파워서플라이 커넥터의 4번, 5번에 연결 하였을 때 파워서플라이 팬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메인보드의 문제일 것이다. 메인보드 자체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A/S를 받거나 교체하여야 한다.

2. 전원은 들어오는데 화면이 보이지 않는 경우


두번째는 전원은 들어오는데 화면이 보이지 않는 컴퓨터 전원 안켜짐 경우인데 컴퓨터의 문제와 모니터의 문제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팬이 고속으로 회전하다가 서서히 속도가 줄어들며, HDD LED가 점등하고, 스피커에서는 평소에 들을 수 있던 부팅 소리가 나는 경우엔 모니터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모니터를 바꿔보도록 하자.

CPU 쿨러


전원은 들어오는데 제대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 두개의 방법을 사용해 해결할 수 있다. 첫번째는 CPU 쿨러가 너무 느슨하게 혹은 너무 세게 장착 되었을 경우 CPU의 온도가 높아져서 부팅이 되지 않는다. 이럴 때는 전원을 꺼주고 10분 정도 컴퓨터를 식혀준 다음 쿨러를 다시 장착해보자.

RAM


두번째는 정상적인 RAM과 고장난 RAM을 함께 장착했을 경우이다. 요즘에는 성능의 효율을 위해 같은 용량이라 하더라도 RAM을 두개 장착하는 듀얼 채널 방식이 선호되기 때문에 사용하던 RAM 중 하나가 고장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RAM을 하나 빼고 부팅하고, 하나 빼고 부팅하고를 반복하며 고장난 RAM을 찾아줘야 한다.

RAM이 고장나는 이유는 90% 이상이 접촉 부분의 산화로 인한 접촉불량이기 때문에 금속면을 지우개로 지운 다음에 다시 꽂아보면 대부분은 해결된다.

3. 컴퓨터가 켜졌다가 다시 꺼지는 경우

서멀구리스 재도포


마지막은 컴퓨터가 켜졌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서 꺼지거나 이러한 현상을 반복하는 무한 재부팅이 일어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보통 CPU가 과열되었거나 그래픽카드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한다.

컴퓨터 전원 안켜짐 현상이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며, 에어컨을 켰을 경우 해결되는 경우 대부분 CPU의 과열이 원인이다. 컴퓨터 내부를 청소한 후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하고 CPU 쿨러를 재결합하면 해결할 수 있다.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가 고장났을 때도 컴퓨터가 켜졌다가 다시 꺼질 수 있는데 케이블을 분리한 후 다시 결합해보도록 하자. 그래도 해결이 안된다면 그래픽카드 A/S를 받거나 새로 구매해 교체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