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티즌코난 아이폰 그것이 알고싶다 보이스피싱, 스미싱 예방 앱
2023년 07월 29일, 그것이 알고 싶다 1362회에서 인플루언서에게 접근해 스마트폰을 해킹하고 이를 통해 획득한 촬영물로 협박하는 내용이 방영되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을 예방하는 시티즈코난 아이폰 앱을 살펴보고자 한다.
시티즌코난 안드로이드
시티즌코난이란 경찰청 경찰대학 스마트치안지능센터에서 한국형 AI 기술을 사용해 만든 전화금융 사기 탐지 어플이다.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다.
경찰청의 시티즌코난은 기기에 설치된 앱을 분석하고, 위험에 노출된 앱을 표시하고 사용자가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국내 여러 은행 및 카드사와 제휴를 맺었다 하니 더욱 신뢰가 간다.
사용 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시티즌코난을 검색하여 설치를 진행한 다음 앱을 실행하면 외부 저장 읽기, 외부 저장 쓰기 ,전화, 위치, 알림 등의 권한을 요구하는데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분석, 탐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모두 허용해줘야 한다.
다음으로는 생년월일, 성별 등의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입력한다. 이는 제휴 금융사를 통해 안전한 금융 거래 및 고객 보호를 위해 활용된다고 한다.
여기까지 모두 진행하고 나면 악성앱검사라는 버튼이 보이는 시티즌코난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스마트폰 내의 apk 파일, 설치되어있는 앱 등을 수분 동안 스캔하게 된다.
시티즌코난 아이폰
아쉽게도 시티즌코난 아이폰 버전의 경우 아직 출시되지 않았으며, 내년부터 지원될 예정이라 한다. 대체방안으로 피싱아이즈라는 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피싱아이즈는 시티즌코난의 악성앱 스캔 기능에 더해 문자, 카카오톡, URL, 통화 이력의 탐지까지 지원한다. 일반적인 사용자는 악성앱 설치보다 스미싱, 보이스피싱에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더 실용적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