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카드뿐만 아니라 운전면허증같은 전자문서도 발급받고 저장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 하나인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 받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병원 신분증 확인 의무화
2024년 05월 20일부터 병원 진료 시 환자의 신분을 확인하는 것이 의무화되었다. 이는 다른 사람의 건강보험자격을 도용하여 건강보험 혜택을 누리는 부정수급자를 막기 위함이다.
신분 확인 시 사용되는 문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있으며 이 글에서 설명하는 모바일 건강보험증 또한 병원 신분증 확인 시 사용할 수 있다. 지갑 대신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한 시대이므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 받아놓기를 권장하고 싶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란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스마트폰으로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전자문서의 일종으로, 기존에 사용되던 종이 건강보험증과 마찬가지로 건강보험자격을 증빙하는데 사용된다.
앱 설치와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아래 단계를 참고하여 스마트폰에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 받아보도록 하자.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을 위한 첫번째 단계는 앱 설치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검색 후 설치한다.
앱을 터치하여 실행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은 ‘개인입니까?’, ‘요양기관입니까?’이다.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의 경우 ‘개인입니까?’를 선택하면 된다.
언어 선택, 앱에 대한 설명, 약관동의 이후 본인인증을 하여야 한다. 본인인증은 휴대폰 인증, 금융인증서 인증 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여 진행한다.
본인인증을 마치면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을 위한 비밀번호 설정을 진행한다. 비밀번호는 네자리이며, 비밀번호 설정 후 개인 선택에 따라 생체인증(지문인증 또는 Face ID)도 추가가 가능하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 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면 앱을 실행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생체인증 과정을 거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라고 적혀있는 분홍색 카드를 누르면 건보증이 나타나니 병원에 내원했을 때 이를 보여주면 된다. QR인증이 시범운영되고 있는 병원에서는 중앙 하단에 위치한 QR제출 버튼을 사용하여 QR코드를 보여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