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더위 먹었을 때 증상 좋은 음식 응급 처치 방법 정리
햇빛이 뜨거운 여름에 야외 활동을 하다보면 몸에서 힘이 빠지고 축축 늘어지는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는 더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초기 증상으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더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떤 음식이 좋은지, 응급 처치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기억해두자.
일사병, 열사병
더위는 더운 기운을 뜻하는 단어로, ‘더위 먹었다’는 뜨거운 날씨에 장시간 노출되어 일사병과 열사병 증상을 보일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열사병과 일사병은 별개의 질환으로, 일사병보다는 열사병이 훨씬 더 심각한 증세를 보인다. 그 차이는 아래와 같다.
일사병: 고온다습한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되었을 때 체온 조절을 위한 에너지와 수분 소모로 신체 전해질 균형이 깨진 상태
열사병: 체온 조절을 담당하는 중추신경계가 망가져 체내에서 발생한 열을 배출하지 못하는 상태
더위 먹었을 때 증상
일사병과 열사병은 공통적으로 어지럼증, 두통, 구역감, 무력감 등의 증상을 보인다. 더운 여름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해봤을 증상일 것이다.
이에 더해 일사병은 탈수 증상을 보이고 심장 박동이 증가하며, 열사병은 헛소리, 경련, 근육 강직, 환각 상태, 혼수 상태 같은 심각한 증상을 보인다.
일사병 증상: 어지럼증, 두통, 구역감, 무력감, 탈수 증상, 심장 박동 증가
열사병 증상: 어지럼증, 두통, 구역감, 무력감, 헛소리, 경련, 근육 강직, 환각 상태, 혼수 상태
일사병 증상이 나타날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무더운 환경에서 활동을 지속하는 경우 열사병으로 악화될 수 있다. 야외에서 활동하는 도중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다면 아래에서 소개하는 응급처치 방법에 따르도록 한다.
응급처치 방법
더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응급 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일사병의 경우 앞서 설명한 것처럼 신체 전해질 균형이 깨져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수분 공급이 가장 중요하다.
일사병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가장 먼저 서늘한 곳으로 이동하여 체온을 낮추고 천천히 물을 마셔서 수분을 보충한다. 다만, 신체온도를 내리기 위해 차가운 몸을 몸에 붓는다거나, 얼음을 끼얹는 방법은 심장마비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손과 발, 목, 겨드랑이부터 시원하게 만들어야 한다.
열사병 또한 일사병과 마찬가지로 그늘진 곳으로 이동하고 옷을 풀어서 체온을 낮춰줘야 한다. 열사병은 체온 조절을 담당하는 중추신경계가 망가졌기 때문에 일사병보다 더욱 강한 강도로 체온을 내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물을 마시는 행동은 절대하면 안된다. 신경에 문제가 생겨 경련, 근육 강직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물을 마시면 질식할 수도 있다. 또한, 열사병의 경우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사망까지 이르는 심각한 질환이므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예방하는 방법
더위로 인한 일사병과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온다습한 환경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실내에 있을 때는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가동하여 온도를 내려야하고, 몸이 뜨겁다면 미지근한 물로 몸을 씻어준다.
운동과 같은 야외활동은 기온이 높은 낮 시간을 피해서 하고,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야외활동을 하기 전에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셔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